중소기업청, 창업기업에 일대일 멘토링 제공
지원금 최대 5000만원, 28일까지 2차 모집

중소기업청, 창업기업에 일대일 멘토링 제공

지원금 최대 5000만원, 28일까지 2차 모집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사업 1차 선정기업 50개사 중 하나인 제이디사운드. 이 업체는 휴대용 고품질 음향 편집기기(GODJ) 시리즈의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사업 1차 선정기업 50개사 중 하나인 '제이디사운드'. 이 업체는 휴대용 고품질 음향 편집기기(GODJ) 시리즈의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여전히 많은 신생기업이 창업 이후에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이른바 죽음의 계곡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창업 기업들이 시장 진출 과정에서 겪는 자금 조달이라든가 판로 확보 등 이런 애로 사항을 해소하는 데 우리 정책 역량을 더욱 집중해야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월 ‘기초가 튼튼한 경제와 내수·수출 균형 경제’를 주제로 열린 정부업무보고에서 발언한 내용이다. 박 대통령은 ‘역동적 혁신경제’를 주제로 경제 재도약을 강조하면서 ‘죽음의 계곡’ 이른바 ‘데스밸리(Death Valley)’를 언급했다.

이후 데스밸리 극복을 위해 민·관이 힘을 모으기로 한 가운데 중소기업청은 지난 4월 50억원 규모의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모델 혁신과 경영 전략 멘토링, 사업 아이템 검증과 보강, 판로 개척과 글로벌 시장 진출, 투자 유치와 자금 지원·연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창업 기업과 일대일로 문제 해결을 추진하고, 심층 진단을 받은 후 맞춤형 지원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멘토인 시장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통해 선정 기업이 해결해야 하는 핵심 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며, 지원금으로는 도출된 핵심 과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한다. 지원금은 기업당 최대 5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창업 기업의 문제를 밀착 지원하기 위해 42명의 시장 전문가로 선발된 전담 멘토단은 상장기업 임직원 출신 시니어, 투자자를 비롯해 사업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위촉했다. 초대 단장은 류해필(전 SK그룹 전무)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고문이 맡았다.

중소기업청은 지난 4월 1차 기업 모집에 이어 오는 8월 28일까지 2차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 창업 3년 이상 7년 이내 기업으로, 법인사업자는 법인등기부등본상 회사 설립 연월일 기준이며,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상 개업 연월일 기준 2008년 4월 1일~2012년 3월 31일 내에 창업한 기업만이 신청할 수 있다.

단, 금융·보험업, 부동산업, 숙박·음식점업, 무도장운영업, 골프장·스키장운영업, 기타 갬블링·베팅업, 기타 개인 서비스업 등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제4조(창업에서 제외되는 업종)에 해당하는 업종은 본 사업에 신청할 수 없다.

신청 방법은 창업넷(www.startup.go.kr)을 통한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창업넷→창업사업 통합정보 관리시스템→회원 가입→로그인→사업 신청→2015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신청하기.

류해필 단장은 “창업도약 패키지는 창업기업 중에서 케이팝(K-Pop)처럼 스타를 만들어서 성공 모델을 만들고, 매출도 키우고, 글로벌 진출을 시도해보자는 뜻으로 설계됐다”며 “그동안 멘토나 컨설팅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진정성을 가지고 보모 역할을 할 수 있는 열정을 가진 멘토단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멘토단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실제 시장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야말로 퀀텀 점프를 하기 위해 어떤 장애 요인이 있는지 합의해서 도출하고, 그 장애 요인을 해결해주는 전령사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Q&A>

-신청은 누가 해야 하나.

“사업자등록증상의 대표자가 창업넷에 가입한 후, 사업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선정평가 시 또는 현장 확인 시 본인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개인회생 진행자도 신청할 수 있나.

“국세·지방세를 체납 중이거나 금융기관 등의 채무 불이행이 확인된 기업의 경우 지원 제외 대상이다. 하지만 신용회복위원회의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제도에서 채무조정합의서를 체결한 경우, 법원의 개인회생제도에서 변제계획인가를 받거나 파산면책을 선고받은 경우, 회생인가를 받은 기업은 참여할 수 있다.”

-평가 절차와 기준은 어떻게 진행되나.

“평가 절차는 1차 요건 검토와 서면 평가를 통해 1.5배수를 선정하고,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2차 대면·발표 평가를 통해 지원 후보군 1배수를 선정한다. 현장 확인을 진행해 사업계획서상의 내용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한다. 이상이 없으면 지원 대상자로 확정된다. 이후 약 2달간의 문제진단 멘토링을 통해 사업 지원금이 확정된다.”

-연구개발(R&D), 투·융자자금, 마케팅 연계 지원은 어떤 내용인가.

“시장전문가의 문제 해결 멘토링을 받으면서 R&D, 투·융자자금, 마케팅 자금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해당 지원 사업에 연계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추천한다. 연계 추천은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1차~3차 사업 기간 동안 지속해서 이루어지나,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의 기본 지원 방향은 1차 연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으로 사업 지원금 지원, 2차~3차년 동안 타 기관 연계 추천이 기본 지원방향이다.”

-사업 신청 후 취소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사업 접수 기간 내에 취소 시 신청자 본인이 창업넷을 통해 신청 취소를 하면 되며, 사업 접수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전담 기관인 창업진흥원으로 직접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