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논란을 빚고 있는 박범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유리’의 출간이 잠정 보류됐다. ⓒ카카오페이지 캡처
성추행 논란을 빚고 있는 박범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유리’의 출간이 잠정 보류됐다. ⓒ카카오페이지 캡처

성추행 논란을 빚고 있는 박범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유리’의 출간이 잠정 보류됐다.

26일 출판사 은행나무 관계자는 “유리는 온라인 서점을 통해 예약판매 중이었고 이달 말쯤 단행본으로 출간될 예정이었지만, 박 작가가 출간 보류를 요청했고 출판사는 박 작가의 의사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은행나무는 출간 보류를 결정하며 온라인 서점을 통해 유리를 예약 구매한 독자들에게는 구매취소를 통해 전액 환불받을 수 있게 조치했다.

유리는 지난 3월부터 카카오페이지에 연재된 작품이다. 평생 방랑자로 살아간 남자 유리의 생애를 그린 작품으로 아버지를 죽이고 생존을 위해 동아시아의 여러 가상 국가 이곳저곳을 유랑하는 주인공의 삶을 담고 있다.

박 작가의 성추행 논란은 지난 21일 자신을 전직 출판 편집자라고 밝힌 A씨가 트위터에 폭로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A씨는 박 작가가 술자리에 동석한 여성들을 성추행했고 출판사 편집자들에게 ‘늙은 은교’ ‘젊은 은교’ ‘약병아리야. 먹지도 못하겠어’라는 등 불쾌한 성적 농담을 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박 작가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내 일로 인해~상처받은 모든 분께 사과하고 싶어요”라며 “인생-사람에 대한 지난 과오가 얼마나 많았을까, 아픈 회한이 날 사로잡고 있는 나날이에요. 더 이상의 논란으로 또 다른 분이 상처받는 일 없길 바래요. 내 가족~날 사랑해준 독자들께도 사과드려요”라는 글을 올렸고, 이후에도 비판이 계속되자 트위터 계정을 폐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