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컴퓨터과학 교육 개편해

여성 전공자 비율 확대 나서

이공계 여성인재 늘리려면

특화 진로지원체계 만들고

성별 다양성 확보해야

 

한화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소장이 11월 3일 서울 강남구 쉐라톤서울팔레스강남호텔에서 열린 제1차 WISET 과학기술 일자리 정책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한화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소장이 11월 3일 서울 강남구 쉐라톤서울팔레스강남호텔에서 열린 제1차 WISET 과학기술 일자리 정책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는 미래사회에선 여성 과학기술인력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세계 각 국이 여성 인력 양성과 일자리 마련을 위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따라 정보통신기술(ICT) 발달을 통해 고용이 늘어나는 분야에 여성들이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진하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부연구위원은 11월 3일 서울 강남구 쉐라톤서울팔레스강남호텔에서 열린 제1차 WISET 과학기술 일자리 정책포럼에서 “세계 각 국이 과학기술 중심의 미래사회에서 여성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비중이 늘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역시 이공계 분야로 우수 여성인재를 유인하고 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특화된 진로지원체계를 만들고 성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미국이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남성 위주의 컴퓨팅 교육으로 여성 전공자가 감소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 커리큘럼을 개편한 것을 일례로 소개했다.

실제로 UC버클리는 ‘심벌 프로그래밍 개론(Introduction to Symbolic Programming)’ 과목을 ‘컴퓨팅의 아름다움과 기쁨(The Beauty and The Joy of Computing)’으로 교과목을 바꾸고 여성 중심 교육을 진행했다.

여성이 여학생에게 코딩을 가르치기 위해 만들어진 미국 비영리단체 ‘걸스 후 코드(Girls Who Code)’는 중학교 과정부터 여성에게 컴퓨팅을 가르치는 등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2025년까지 컴퓨팅 분야 여성 취업자 수를 3배 늘릴 것으로 전망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이 과학기술적 측면에서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 △초지능화(Hyper-Intellegence) △융합화(Convergence) 등 3가지 특성을 가진다고 제시했다. 또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의 연결이 극대화되고 기계가 사람보다 더 지능적으로 변하면서 융합화로 산업 분야의 경계가 모호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이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범정부 차원의 대응전략 구축, SW교육 시스템 구축, 창의·혁신적 교육 시스템 확대·전환을 꼽았다.

주재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도 발제를 통해 “ICT 발전이 고용 감소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산업에 따라 고용이 늘거나 줄어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ICT 발전으로 고용이 증가하는 분야는 사업시설 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 보건업·사업복지 서비스업, 금융·보험업 등이다.

주 연구위원은 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국들의 정책으로 독일의 ‘하르츠(Hartz)’, 미국의 ‘테크하이어(TechHire)’를 소개했다. 독일은 2003년 ‘하르츠’ 계획을 통해 독일 전역에 잡센터를 설치하고 재교육 바우처 발행과 사회보험을 포함하는 4개의 법을 시행했다. 독일은 하르츠 개혁 후 8년 동안 100만 명을 추가로 고용했으며 60% 중반이던 고용률을 개혁 후 5년 만에 70% 이상으로 증가시켰다.

미국은 2009년 경기부양법을 제정하고 기술훈련 현황보고서(2013)를 작성했다. 특히 오바마 정부는 ‘테크하이어’를 추진해 기술 수준이 낮은 근로자들에게 ICT 기술을 재교육시켜 IT 분야로의 이직을 유도했다.

이를 바탕으로 주 연구위원은 한국경제가 제조업·수출 중심 성장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